Node.JS)04.18-19( Object ( 객체 ) : 객체생성, 속성, 반복문, in, with, 속성제거/추가, 생성자, 프로토타입, 상속 )
Programming/JS

Node.JS)04.18-19( Object ( 객체 ) : 객체생성, 속성, 반복문, in, with, 속성제거/추가, 생성자, 프로토타입, 상속 )

728x90

 

목차

     


     

    2022.04.19 - [Programming/BACKEND] - Node.JS)04.18(Template literals (템플릿 문자열) )

     

    1. 자바스크립트의 '객체' 생성

    객체 : { } 중괄호 안에 key(요소의 이름)와 value(요소의 값)이 ' : ' (콜론)으로 구분되어서 존재하는 값들의 집합.

    • 변수하나 안에 한 개 이상의 '키'와 '값'이 조합되어 데이터를 넣어 사용한다.
    • 객체안에 있는 키와 값의 조합 하나를 '속성'이라고 하며, 각 속성은 콤마( , )로 구분한다.
    const product = {
    	name:'냉장고', 
    	제조사:'대한민국'
    };
    
    // 객체내의 키를 이용한 값의 출력
    console.log(product['제조사']);
    console.log(product.name);

     

    자바스크립트의 객체는 별도의 클래스 선언없이, { }중괄호 안에 직접 속성들을 넣는 순간 '객체(Object)로 인식'되어 사용되어진다.

    const product2 = {};
    console.log(product2);

     


     

    2. 객체의 속성과 메서드

    • 속성 : 객체 내부에 있는 하나 하나의 값.

     

    2.1. 객체의 속성이 가질 수 있는 자료형

    // - 객체의 속성이 가질 수 있는 자료형.
    var object = {
        useNumber:273,
        useString:'문자열',
        useBoolean:'true',
        useArray:[52, 385, 103, 58],
        //메서드 : 객체의 속성 중 함수 자료형인 속성.
        method:function(){
            console.log('멤버 함수를 실행합니다.');
        }
    };
    object.method();                // 함수의 이름에 괄호를 붙여서 함수의 내용을 실행.
    console.log(object.method);     //[Function:method]출력
    console.log(object.method());   // 함수의 내부에 있는 console.log('멤버함수를 실행합니다.'); '멤버 함수를 실행합니다.'를 출력.
                                    // 그리고 console.log(object.method());의 console.log()는 undefined출력
    console.log(object.useNumber);
    console.log(object.useArray);

     

     

    2.1.1. 멤버 함수(메서드)의 매개변수

    멤버 함수(메서드)에 매개변수가 존재할 수 있다.
     
    var person={
        name:'홍길동',
        eat:function(food){
            console.log('음식: ' + food);
        }
    };
    console.log(person.name);
    person.eat('스파게티');

     

    2.1.2. 멤버변수로 접근하는 멤버함수(메서드)

    this 키워드 : 자바스크립트는 멤버 변수에 접근을 위해서 반드시 'this 키워드'를 써야한다.
    var person = {
        name:'홍길동',
        eat:function(food){
            console.log( this.name + '이/가 ' + food + '을/를 먹었습니다.');
            console.log(`'${this.name}'이/가 '${food}'을/를 먹었습니다.`);    // template literals
        }
    };
    person.eat('김밥');

     


     

    3. 객체와 반복문

    우선 product3 객체를 생성한다. 

    var product3 = {
        name:'Eclipse & Tomcat',
        price:'Free',
        language:'한국어',
        supportOS:'win32/64',
        subscripton:true
    };
    console.log(product3.name);

     

    객체명을 반복문에 대입하여 각 멤버 변수들의 값에 접근한다.

    for(var key in product3){
        var output = `${key} : ${product3[key]}`;
        console.log(output);
    }
    • product3 객체에 있는 모든 '멤버 변수명을 key라는 변수에 저장'하면서 반복실행(멤버변수의 개수만큼)
    • 'product[key] key'값을 이용해 멤버변수 값들에 접근하여 출력

     


     

    4. 객체와 관련된 키워드

    4.1. - in : 해당 키(멤버변수)가 객체 안에 있는지 확인

    var student = {
        이름:'홍길동',
        국어:92,
        수학:98,
        영어:96,
        과학:98
    };
    
    // - in : 해당 키(멤버변수)가 객체 안에 있는지 확인
    console.log('이름' in student);	// true
    console.log('성별' in student);	// false

     

    4.2. - with : 복잡하게 사용해야 하는 코드를 짧게 줄여주는 키워드

    // . with 키워드를 사용하지 않은 경우
    var student={
        이름:'홍길동',
        국어:92, 수학:98, 영어:96, 과학:98
    };
    var write = '';
    write += '이름 : ' + student.이름 + '\n';
    write += '국어 : ' + student.국어 + '\n';
    write += '수학 : ' + student.수학 + '\n';
    write += '영어 : ' + student.영어 + '\n';
    write += '과학 : ' + student.과학 + '\n';
    console.log(write);
    
    
    // . with 키워드를 사용한 경우
    var write = '';
    with(student){
        write += '이름 : ' + 이름 + '\n';
        write += '국어 : ' + 국어 + '\n';
        write += '수학 : ' + 수학 + '\n';
        write += '영어 : ' + 영어 + '\n';
        write += '과학 : ' + 과학 + '\n';
    };
    console.log(write);

     


     

    5. 객체의 속성 추가와 제거

    동적 속성 추가/제거 : 처음 객체를 생성하는 시점 이후에 객체 속성을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 있다.

    //빈 객체를 생성
    var student = {};
    
    // 객체 생성 이후 동적으로 속성(멤버변수)를 추가할 수 있다.
    student.이름 = '홍길동';
    student.취미 = '악기';
    student.특기 = '프로그래밍';
    student.장래희망 = '훌륭한 프로그래머';
    
    for(var key in student){
        console.log(`${key} : ${student[key]}`);
    }

     


     

    5.1. 동적으로 메서드 추가하기

    student.toString = function(){
        for(var key in this){       //자신의 객체를 for문에 적용
            if(key != 'toString'){  // 메서드 toString이 아니라면 다른 멤버 변수의 값을 출력한다.
                console.log(`${key} : ${student[key]}`);
            }
        }
    }
    
    student.toString();

     


     

    5.2. 객체의 속성 제거하기

    delete(student.장래희망);
    
    student.toString();

     


     

    6. 생성자 함수

    생성자 함수 : 'new 키워드'를 사용해 객체를 생성할 수 있는 함수.
    생성자 함수를 사용한 객체의 생성과 출력. 일반 함수를 사용해 객체를 리턴하는 방법과 차이가 없어보인다.

    var student1 = {이름 : '홍길동'};
    var student2 = {이름 : '홍길동', 성별:'남'};
    var student3 = {이름 : '홍길동', 성별:'남', 나이:20};
    // 위 세 객체는 모두 형태가 다른 '객체'이다.
    함수 안에 'this를 이용한 변수에 값을 넣으면 그 이름의 멤버변수가 만들어지고, 최종 그 변수들을 멤버로 하는 객체가 만들어지는 '생성자 함수'로 인식된다.
    // 함수 안에 this를 이용한 변수에 값을 넣으면 그 이름의 멤버변수가 만들어지고, 최종 그 변수들을 멤버로 하는 객체가 만들어지는 '생성자 함수'로 인식된다.
    function Student(name, korean, math, english, science){
        //속성
        this.name = name;
        this.kor = korean;
        this.math = math;
        this.english = english;
        this.science = science;
        //메서드
        this.getSum = function(){
            return this.kor + this.math + this.english + this.science;
        }
        this.getAvg = function(){
            return this.getSum()/4;
        }
        this.toString = function() {
            return '이름 : ' + this.name + ',  총점 : ' + this.getSum() + ',  평균 : ' + this.getAvg();
        }
    }       // 객체가 만들어지기 위한 '생성자 함수'
    
    var std1 = new Student('홍길동', 88,78,98,87);
    var std2 = new Student('홍길성', 43,46,68,85);
    var std3 = new Student('홍길남', 84,64,42,81);
    
    console.log(std1.toString());
    console.log(std2.toString());
    console.log(std3.toString());

     


     

    7. 프로토타입

    • 생성자 함수를 사용해 생성된 객체가 공통으로 가지는 공간.
    • 자바스크립트의 모든 생성자 함수는 내부의 this 변수들의 prototype을 가진다. (유전자)
    • 그리고 prototype은 객체이다.
    function Student(name, korean, math, english, science){
        //속성
        this.name = name;
        this.kor = korean;
        this.math = math;
        this.english = english;
        this.science = science;
    }
    // 생성자 함수가 만들어지고, 그 안에 this를 이용한 멤버변수가 정의, 초기화되면
    // 그 함수로 만들어질 객체를 위한 '프로토타입'이라고 하는 객체가 생성된다.
    • '프로토타입'은 생성될 객체의 '원본(유전자)'이며, 프로토타입 또한 '객체로 존재'한다.
    var std1 = new Student('홍길북', 89,43,65,83); 
    // 위 명령이 실행되는 순간 -> 프로토타입의 사본객체가 std1에 저장되며 새로운 객체를 이룬다.

     

    만약 생성자함수에 추가로 멤버변수 또한 멤버메서드를 추가하려고 한다면,
    // 만약 생성자함수에 추가로 멤버변수 또한 멤버메서드를 추가하려고 한다면,
    Student.prototype.basicLanguage = 100;
    Student.prototype.getSum = function(){
        return this.kor + this.math + this.english + this.science + this.basicLanguage;
    }
    Student.prototype.getAvg = function(){
        return this.getSum() / 5;
    
    }
    Student.prototype.toString = function(){
        return '이름 : ' + this.name + ',  총점 : ' + this.getSum() + ',  평균 : ' + this.getAvg() + ',   basicLanguage : ' + this.basicLanguage;
    }
    
    // 새로 추가된 멤버변수 basicLanguage 변수의 값을 전달인수로 전달해서 초기화할 수는 없다.
    
    std1 = new Student('홍길서', 95,43,75,43);  // basicLanguage의 값은 100이다.
    
    console.log(std1.toString());
     

    • 프로토타입은 생성자 안에서 새로 만들어지는 객체에 복사되기 위해 준비되고 있는 공간
    • 그 안에 새로 만들어질 객체의 모습을 갖춘 객체이다.
    • 생성자에 멤버 변수와 멤버 메서드를 추가하려면 반드시 이 프로토타입을 이용하면 된다.

     

    7.1. 객체에 멤버 메서드를 생성 / 프로토타입에 메서드를 생성 비교

    7.1.1. 객체를 먼저 만들고, 그 객체에 toString 멤버메서드 추가

    // (1). 객체를 먼저 만들고, 그 객체에 toString 멤버 메서드 추가
    var std1 = new Student('홍길동', 88,85,53,22);
    std1.toString = function(){  }
    console.log(std1);
    // 결과 : 현재 객체에만 toString 추가

     

    7.1.2. 프로토타입(유전자)에 toString()을 추가하고 객체 생성

    // (2).생성자에 toString 추가하고 객체 생성
    Student.prototype.toString = function(){  }
    var std1 = new Student('홍길동', 88,85,53,22);
    
    console.log(std1);
    console.log(Student.prototype);
    // 결과 : 앞으로 Stduent 생성자를 이용해서 만들어지는 모든 객체에 toString이 추가된다. 
    // (직접적으로 보이지는 않지만 함수를 사용할 수 있다.)
    
    console.log(std1.toString());


     

    8. 상속

    function Rectangle(w, h){
        var width = w;
        var height = h;
        this.getWidth = function() { return width; }
        this.getHeight = function() { return height; }
        this.setWidth = function(value) { width = value; }
        this.setHeight = function(value) { height = value; }
    }
    
    // 넓이를 구하는 getArea()를 프로토타입(유전자)에 생성
    Rectangle.prototype.getArea = function(){
        return this.getWidth() * this.getHeight();
    }
    
    var rectangle = new Rectangle(5,7);     // 객체 생성
    rectangle.setWidth(8);  // width 5 -> 8
    console.log('AREA : ' + rectangle.getArea());

    8*7=56

     

    7.1. 위 Rectangle 생성자를 상속받는 'Square를 생성'해보자.

    //Rectangle 생성자를 상속
    function Square(length){
        this.base = Rectangle;  // base속성에 부모 생성자를 담는다.
        // 전달된 length 값을 base 생성자의 w,h에 같은 값으로 전달
        this.base(length, length);
    }
    
    // 추가로 프로토타입도 복사한다.
    Square.prototype = Rectangle.prototype;
    
    // 부모생성자로 객체 생성
    var rectangle = new Rectangle(5,7);
    // 자식 생성자로 객체 생성
    var square = new Square(5);
    
    //상속받은 메서드 실행
    console.log('rectangle AREA : ' + rectangle.getArea())
    console.log('square AREA : ' + square.getArea())

     


     

    9. Object 객체

    9.1. toString() 메서드

    객체를 문자열로 변환할 때 자동으로 호출
    // - toString() 메서드.
    // - 객체를 문자열로 변환할 때 자동으로 호출
    var obj = new Object();
    
    console.log(obj);               // {}
    console.log(obj.toString());    // [object Object]

     

    9.1.1. toString() 메서드 재정의

    // - toString() 메서드 재정의
    var student = {
        name:'홍길동',
        grade:'고등학교 1학년',
        toString:function(){ return this.name + ':' + this.grade;}
    };
    
    console.log(student);               // Object객체가 갖고있는 toString이 모든 멤버를 출력
    console.log(student.toString());    // 재정의된 toString이 함수안의 내용을 리턴 또는 실행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