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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프터이펙트(AE)에서의 리깅(Rigging)
에프터이펙트에서 리깅(Rigging)하는 작업에 대해서 알아본다.
리깅작업은 캐릭터에 뼈와 관절을 심어 움직임을 주는 것을 의미한다.
(요런식으로...)
에프터이펙트에있는 기본 툴인 Pupet pin을 이용해 아주 간단한 작업을 할 수 있지만, 굉장히 부자연스럽고 애니메이션 작업에 용이하지 못한다.
따라서 'DUIK'이라는 리깅작업에 특화된 무료 Plugin을 사용하여, 2D캐릭터에 뼈대를 심고, 움직임을 주어 원하는대로 움직임을 부여할 수 있도록 해본다.
(DUIK으로 리깅세팅을 끝내면 이런식으로 작업이 가능하다)
DUIK 다운로드 링크 : https://rainboxprod.coop/en/tools/duik/duik-download/
대충 순서는 이렇게된다. (퍼펫을 이용해 리깅작업을 하는경우)
1. 캐릭터 디자인 및 모델링(일러스트 및 포토샵)
2. 본(Bones) 심기
3. IK 작업
4. 모션&애니메이션 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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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캐릭터 디자인 및 모델링 단계
- 일러스트를 이용해 캐릭터를 모델링한다.
- 여기서 주의할 점은 각 팔, 다리, 몸통, 머리 등을 레이어로 구분지어서 모델링을 해야한다.
(팔, 다리의 관절까지 나누는경우는 퍼펫을 이용한 방법이 적절하지 않다. 이 방법은 다음에 설명하겠다.) - 에펙에서 모델링된 이미지를 불러올 때 composition(Retain Layer Sizes)으로 불러온다. 이렇게 해야 자동적으로 컴포지션이 생성되고, 이전에 구성한 레이어가 온전히 불러와진다.
2.본(Bones) 심기
- 컨트롤+P를 눌러 퍼펫핀을 활성화 시키고, 움직임을 줄 관절부에 핀을 추가해준다.
※ 팔의 경우 : 어깨-팔꿈치-손목에 추가(총 3곳)
※ 다리의 경우 : 허벅지 위 골반-무릎-발목-발 끝에 추가(총 4곳) - 그럼 해당레이어에 Effects에 퍼펫이 생기고 하위에 추가한 퍼펫핀이 보인다. 핀을 각각 선택한 후에 부위에 알맞은 이름으로 바꿔준다.
- 해당 핀을 모두 선택 한 뒤, Duik패널의 Add Bones를 누르면 새로운 레이어가 생성되는데 이것이 Bones레이어가 생긴것이다..!
- 여기서 손목/발목부분에 생성된 본(bones)를 눌러 컨트롤러를 생성한다.
3.IK작업(팔&다리)
- 이제 각 관절부의 뼈를 움직일 수는 있지만 아직 불완전하다. (연관되는 관절들이 함께 움직여야 완벽하다고 할수 있음)
- 컨트롤러와 뼈를 모두 선택해(다리의 경우 발끝은 제외!) Auto Rig IK옆에 작은 동그라미를 눌러 IK를 선택한다.
- 그러면 컨트롤러를 이용해 자연스러운 관절 움직임이 가능해진다.
※ 발 끝 Bones는 IK작업을 마무리 한 뒤, 발목Bones에 Parent시킨다. 그러면 발목을 움직일 때 자연스럽게 발끝이 따라오게 된다.
※ 관절이 원하는 구부러짐을 보이지 않을때에는 컨트롤러를 선택해 Effects Control의 Reverse를 체크하면 반대로 구부러진다. - 모든 작업이 완료되었으면 Bones레이어를 Hide시킨다 (거의 건드릴 일이 없고, 레이어가 많이 쌓이는 작업이므로 숨기기 하는것이 정신건강에 이롭다)
4.IK작업(몸통)
"이 부분은 진짜 엄청 머리굴렸다..."
- 몸통 중앙에 (엉덩이, 척추1, 척추2, 목, 머리) 총 5개의 퍼펫핀을 찍는다.
- 몸통의 5개 퍼펫핀을 모두 선택해 이름을 바꾼뒤 Bones로 변환시킨다.
- Duik패널에서 Spine Structure을 생성한다.
- 생성된 Structure을 끌어와 Bone의 위치와 일치시킨 뒤, Bone을 Structure에 Parent한다.
- 양쪽팔의 상단Bone를 각각의 목Structure에 Parent시키고, 양쪽다리도 상단Bone를 각각의 맞는 엉덩이Structure에 Parent시킨다.
- 마지막으로 머리모델링을 선택한 뒤, Head Structure와 Parent시킨다.
- 그 뒤 모든 Structure을 선택해 Auto Rig&IK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몸통부 컨트롤러가 생성된다.
5.애니메이션 작업(모션)
- 컨트롤러와 모델링 레이어를 제외하고 전부 Hide&Shy시킨다. (나머진ㄴ 다 필요없음)
- 움직임 주면 끝!!!
- 마지막으로 Controllor레이어는 hi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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