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
[00:10]
적정 노출을 찾는 것은 촬영자에게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촬영과 후보정이 모두 적절한 노출값을 설정하는 것에 달려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죠.
필름시절과 달리 디지털 시대에는 웨이브폼 모니터와 같은 장비로 노출을 잡습니다.
(노출 설정할 때) 첫째로 주의해야 할 점은, "절대 모니터 화면을 믿지 말라"는 거에요. 모니터가 우리 눈을 속이는 방식은 한 두 가지가 아닙니다. ("우리 눈으로 보는 것은 진짜가 아니다" 라고 생각하자는 겁니다...) 우리 눈은 조명의 색온도나 주변 광량 등, 주변 환경에 따라 계속 적응을 해버리기 때문입니다.
웨이브폼 모니터는 노출값을 설정하는데 있어 가장 믿음직한 도구입니다.
웨이브폼은 카메라의 센서에 직접 도달하는 정보만 정확하게 측정하여 가장 논리적인 방식으로 표현 해줍니다.
히스토그램 등등도 노출값 설정에 이용되지만 웨이브폼 모니터가 짱이란 설명이 이어지고...
본론
[01:20]
(화면에 화살표로 보이는) 이것이 IRE 스케일입니다.
0%에서 100%까지 표시해주죠.
0%는 블랙, 100%는 화이트입니다.
0% 아래로 뜨는 신호는 crushed했다 표현하고
100% 위로 뜨는 신호는 clipped됐다 표현합니다.
(crush되거나 clip된 신호는 너무 어둡거나 너무 밝아서 이미지의 디테일이 표현이 안 된다는 얘기)
[02:12]
NTSC 방송규정을 따르는 미국에서는 암부의 하한선이 7.5IRE입니다.
촬영할 땐 블랙을 0 IRE에 맞추고 찍은 뒤 보정할 때 7.5로 올려 방송하기도 합니다.
[02:25]
화살표로 보이는 이 부분의 신호가 납작한 이유는 clipping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찍지 말자는 거에요.
[02:35]
(명부 디테일을 살리려면) 신호가 이렇게 떠야 합니다. 이렇게 clipping되지 않은 상태에서 촬영해야 (명부의 디테일을 잃지 않고)후보정할 여지가 생깁니다.
[03:15]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합니다.
웨이브폼의 세로축은 (해당 장면의) 루미넌스luminance를 IRE 수치로 나타내고
웨이브폼의 가로축은 이미지를 나타냅니다.
[03:38]
다음 두 줄의 세로선으로 사이의 구간을 주의 깊게 보세요.
하단에 가로로 표시된 녹색 줄은 화면상의 가장 어두운 부분인 레터박스(화면비를 표시하기 위해 위아래로 표시한 두꺼운 검정 바bar)을 나타냅니다.
현재 레터 박스는 화면의 위와 아래를 가리고 있지만 웨이브폼 모니터는 단지 밝기만 표시하기 때문에 레터 박스의 밝기 값은 모두 7.5 IRE에 표시됩니다.
[03:56]
웨이브폼 모니터의 100IRE 지점의 가로선은 화면 중간의 창문을 통해 들어오는 빛을 나타냅니다.
80IRE지점의 가로선은 화면상에 나타나는(위에서 아래로 떨어지는) 커튼을 나타냅니다.
25IRE~40IRE지점의 가로선은 여배우가 입고 있는 옷의 어깨 부분(옷의 어두운 부분~밝은 부분)이고요
마찬가지로
[04:24]
웨이브폼 모니터의 좌측 상단 100IRE는 창문을 통해 들어오는 빛이고...
(웨이브폼 모니터와 촬영된 화면을 비교하며 각각의 수치를 설명하는 부분은 번역을 생략합니다...)
[04:42]
여기서 흥미로운 점은,
웨이브폼 모니터의 중앙부분(여배우의 얼굴)에 나타난 커브입니다.
여배우의 오른쪽 얼굴은 50IRE이고 왼쪽 얼굴은 90IRE인데 얼굴의 어두운 부분과 밝은 부분의 밝기 차이가 40IRE가 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명부와 암부의 밝기 차이를 확인하는 방법을 설명...)
[05:30]
노출계를 사용했다면 정말 오래걸렸을 (노출값 확인) 작업을 웨이브폼 모니터로는 순식간에 해낼 수 있습니다.
[05:46]
보통은 화면 위에 표시하지 않고 별도로 뜬다. 그래서 헷갈림(히스토그램처럼 읽으면 안 됨!)
하지만 대부분의 웨이브폼 모니터는 장면 위에 (겹쳐서) 밝기값을 표현해주지 않는데요,
따라서 사용자는 웨이브폼만 보고 밝기값을 확인하는 방법을 익혀야 합니다.
[06:06]
이것은 제가 90년대에 촬영한 뮤비의 한 장면인데요. 특이한 점은 웨이브폼에 블랙이 없다는 것입니다.
[06:30]
화면의 중앙 부분이 여배우의 얼굴입니다.
여배우 얼굴의 가장 밝은 지점이 60IRE이고 어두운 지점은 30IRE입니다.
웨이브폼 모니터는 촬영감독들이 적절한 노출값을 찾는 것을 도와주는 훌륭한 툴입니다. (원문에서는 촬감이 웨이브폼 모니터 못 보면 약점잡힌다handicap 라고 했음다 ㅠㅠ)
[출처] 웨이브폼 모니터waveform monitor 읽는 법 by Matthew Rosen|작성자 모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