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ming/Java 기초

JAVA Basic) 컬렉션 프레임워크 - 연습 문제

728x90

관련된 포스팅

 

JAVA Basic) 제네릭(Generic)

목차 <제네릭?> 프로그램에서 변수를 선언할 때, 메서드에서 매개 변수를 사용할 때도 모든 변수는 자료형이 있다. 대부분은 하나의 자료형으로 구현하지만, 변수나 메서드의 자료형을 필요에

montoo.tistory.com

 

JAVA Basic) 컬렉션 프레임워크

목차 <컬렉션 프레임워크란?> 흔히 프로그래밍을 건축에 비유를 한다. 원하는 건물을 지으려면 구조를 잘 잡아야하듯, 프로그램 개발도 사용하는 자료를 어떤 구조로 관리할 것인지가 중요하기

montoo.tistory.com

 

JAVA Basic) 컬렉션 프레임워크 - List 인터페이스

'컬렉션 프레임워크'가 뭔지 모른다면, 아래 포스트부터 확인할 것 흔히 프로그래밍을 건축에 비유를 한다. 원하는 건물을 지으려면 구조를 잘 잡아야하듯, 프로그램 개발도 사용하는 자료를 어

montoo.tistory.com

 

JAVA Basic) 컬렉션 프레임워크 - Set 인터페이스

이해가 되지 않을 경우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2021.10.05 - [Programming/JAVA 기초] - JAVA Basic) 컬렉션 프레임워크 흔히 프로그래밍을 건축에 비유를 한다. 원하는 건물을 지으려면 구조를 잘 잡아

montoo.tistory.com

 

JAVA Basic) 컬렉션 프레임워크 - Map 인터페이스

컬렉션 프레임워크의 배경 지식은 이전 포스트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흔히 프로그래밍을 건축에 비유를 한다. 원하는 건물을 지으려면 구조를 잘 잡아야하듯, 프로그램 개발도 사용하는 자료

montoo.tistory.com

 

 

목차

     


     

    Q1.

    자료 구조를 사용하기 편리하도록 자바에서 제공하는 라이브러리를 [  ]라고 한다.

     

    Q2.

    클래스에서 여러 자료형을 사용할 때 자료형을 명시하지 않고 자료형을 의미하는 문자로 선언한 후 실제 클래스를 생성할 때 자료형을 명시하는 프로그래밍 방식을 [  ]이라고 한다.

     

    Q3.

    Collection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를 순회하기 위해 사용하는 인터페이스는 [  ] 이다.

     

    Q4.

    TreeSet을 사용할 때 Comparable 인터페이스를 구현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하세요.

     

    Q5.

    StudentTest의 출력 결과가 다암처럼 나오도록 Student 클래스를 구현해 보자.

    public class Student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HashSet<Student> set = new HashSet<Student>();
    		set.add(new Student("100", "홍길동"));
    		set.add(new Student("200", "강감찬"));
    		set.add(new Student("300", "이순신"));
    		set.add(new Student("400", "정약용"));
    		set.add(new Student("100", "송중기"));
    		
    		System.out.println(set);
    	}
    }

    ※출력 순서는 상관없다.

    Q6.

    다음 코드에서 CarTest의 테스트 결과가 true, true, false가 되도록 HashMap을 사용해 CarFactory 클래스를 구현해 보자.

    Car 클래스

    public class Car {
    	String name;
    	
    	public Car() {}
    	
    	public Car(String name) {
    		this.name = name;
    	}
    }

     

    CarTest 클래스

    public class Car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arFactory factory = CarFactory.getInstance();
    		Car sonata1 = factory.createCar("연수 차");
    		Car sonata2 = factory.createCar("연수 차");
    		System.out.println(sonata1 == sonata2); //true
    		
    		Car avante1 = factory.createCar("승연 차");
    		Car avante2 = factory.createCar("승연 차");
    		System.out.println(avante1 == avante2); //true
    		
    		System.out.println(sonata1 == avante1); //false
    	
    	}
    }



     

     

     

     

     

     

     

    정답:

    Q1:
    컬렉션 프레임워크

    Q2:
    제네릭 프로그래밍

    Q3:
    Iterator

    Q4:
    Tree구조는 기본적으로 자료를 비교하여 구조화한 방식이기 때문에 자료를 비교할 수 있는 Comparable 또는 Comparator 인터페이스를 구현해야한다. 

    Q5:

    Student 클래스

    package practice.q5;
    
    public class Student {
    	private String StudentId;
    	private String StudentName;
    	
    	public Student(String studentId, String StudentName) {
    		this.StudentId = studentId;
    		this.StudentName = StudentName;
    	}
    
    	public String getStudentId() {
    		return StudentId;
    	}
    
    	public void setStudentId(String studentId) {
    		StudentId = studentId;
    	}
    
    	public String getStudentName() {
    		return StudentName;
    	}
    
    	public void setStudentName(String studentName) {
    		StudentName = studentName;
    	}
    
    	@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Object obj) {
    		if(obj instanceof Student) {
    			Student std = (Student)obj;
    			if(std.StudentId == this.StudentId) {
    				return true;
    			}
    		}
    		return false;
    	}
    
    	@Override
    	public int hashCode() {
    		return Integer.parseInt(StudentId); //parsInt()메서드로 String 숫자를 정수형으로 변환
    	}
    
    	@Override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StudentId + ":" + StudentName ;
    	}
    }

     

     

    Q6:

    import java.util.HashMap;
    
    public class CarFactory {
    	
    	static CarFactory inst;
    	HashMap<String, Car> hashMap = new HashMap<>();
    	
    	public static CarFactory getInstance() {
    		inst = new CarFactory();
    		return inst;
    	}
    			
    	public Car createCar(String name) {
    		if(hashMap.containsKey(name)) {
    			return hashMap.get(name);
    		}
    		Car car = new Car();
    		hashMap.put(name, car);
    		return car;
    	}
    }

     

    300x250